반응형

    초보자도 가능한 듀얼모니터 연결방법

     

    영화나 드라마에서 주식이나 게임을 하는 출연자가 모니터를 2개, 3개씩 사용하는 모습은 매우 전문가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은근히 주위를 둘러 보면 모니터를 여러 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도 듀얼모니터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알고보니 듀얼모니터 연결방법이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사용해본 결과로 작업의 질이 많이 올라 갔습니다. 듀얼모니터 연결방법을 공유해서 더 많은 분들에게 편리함을 전하고 싶네요.

     

    듀얼모니터의 장점

     

    왜 번거롭게 모니터를 두 개까지 쓸까 궁금해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개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보여지는 정보의 양이 많기 때문에 어떤 작업을 해도 편리하기 때문에 일의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여러 창을 띄워놓고 작업을 할 경우 ALT + TAB을 눌러가면서 작업을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듀얼모니터를 사용한다면 모니터에 각각 필요한 창을 띄워놓고 작업하면 편하게 가능합니다.

     

    인터넷창과 문서 작업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할 때처럼 생각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다수의 정보를 함께 봐야 하는 주식 업무 등과 같은 일에도 듀얼모니터는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 컴퓨터는 듀얼모니터가 가능할까?

     

    최근 2~3년 내에 나온 그래픽카드는 대부분 듀얼모니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그래픽카드 성능에 따라서 듀얼모니터 사용여부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은 데스크탑 뒷면에 모니터 연결 단자가 2개라면 듀얼모니터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스크탑 후면에 모니터 연결 단자가 2개가 보입니다. 데스크탑에는 메인 보드에 꽂힌 내장형 그래픽카드와 별도로 장착하는 외장형 그래픽카드가 있습니다. 연결 단자는 DVI, D-Sub, HDMI 단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종류에 상관없이 어떤 것이든 2개 단자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듀얼모니터 연결 준비물

     

    듀얼모니터 연결방법에 앞서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데스크탑 및 모니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입니다. 이 케이블은 데스크탑과 모니터 양쪽을 지원할 수 있는 케이블이어야 가능합니다. 보통 모니터 구입시 기본으로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듀얼모니터 연결방법

     

    이제 데스크탑에 케이블을 통해 모니터 2개를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듀얼모니터 연결방법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 데스크탑에 지원하는 포트와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포트의 종류를 알고 이 단자에 적합한 케이블을 가지고 연결해주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윈도우에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이때 듀얼모니터 연결방법은 윈도우 버전이나 그래픽카드 제조사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합니다. 외장형 그래픽카드 제조사에 따라 Nvdia 제어판으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듀얼모니터가 연결된 상태라면 식별 버튼이 보이고 이를 눌러 모니터 둘을 구분 짓습니다. 실제 사용하는 위치에 맞추어 디스플레이의 위치를 드래그하면 작업할 때 더 편리할 것입니다. 위치가 정해지면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보조모니터가 왼편에 있어 불편할 경우라면 화면 배열시 수직 방향으로 위치를 조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시작메뉴 클릭시 왼쪽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더 편리합니다.

     

     

    디스플레이 방향에서 세로로 바꿔주면 화면을 웹페이지나 문서 작업시 화면을 넓게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중 디스플레이가 보인다면 확장으로 해줘야 모니터를 각자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모니터 연결방법

     

    영화 등을 스마트폰으로 볼 경우 모니터가 더 컸으면 좋겠다 싶은 순간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모니터 연결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연결방법을 미러링이라고 하는데 케이블만 연결하면 가능합니다. 폰에 맞는 케이블을 구입하는데 케이블 한쪽을 TV나 컴퓨터 모니터의 HDMI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TV에서 설정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외부입력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이때 반드시 TV 본래의 리모컨만으로 작동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외부 입력을 케이블이 꽂혀 있는 HDMI 단자로 바꿔주면 화면과 소리 모두 TV로 나옵니다.

     

    듀얼모니터 연결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 반면 연결 후에 사용해보면 확실히 상대적으로 더 편리한 것이 장점입니다. 여분의 모니터가 있다면 반드시 연결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에 설명드렸듯이 스마트폰과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으니 삶의 질을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