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평소에도 자주 들어보았을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은행 종류에 대해 한 번 살펴보고 둘의 차이는 어떤 점이 있는지 정리를 해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TV에서 뉴스를 보거나 한 번씩 기사들을 볼 때 제1금융권이나 제2금융권이란 용어를 한 번씩 보게 되는 경우가 있을거에요. 사실 이렇게 분류를 하는 것은 공식적인 명칭은 아니라고 하죠.

     

    이는 언론에서 편의상 부르게 된 것이 현재는 정착되어 사용되고 있는 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단어이긴 하지만 사실 둘의 정확한 차이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거에요.

     

     

    그럼 지금부터 제1금융권 은행 종류와 제2금융권 은행 종류 그리고 둘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1금융권 은행 종류

    먼저, 제1금융권 은행 종류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금융 기관 중에서도 예금은행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접하고 있는 시중 은행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융기관 중에서 자금중계를 담당하고 있는 예금은행을 말하고 있습니다.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은행, 외국계은행, 인터넷전문은행이 포함이 되겠죠. 일반적인 은행으로 제1금융권 종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신한, 우리, 국민 등이 있습니다.

     

    2. 2금융권 은행 종류

     

    자, 이번에는 제2금융권 은행 종류도 살펴봅시다. 통화금융기관인 중앙은행 그리고 예금은행이 아닌 금융기관으로 비통화금융기관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자금 중개기능을 하며 요구불예금은 취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예금통화 공급에 따르는 신용창조를 할 수 없는 금융기관입니다.

     

    우리나라의 제2금융권은 개발기관, 투자기관, 저축기관 등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은 간접금융인데 반해 제2금융권은 자금이 공급자에서 수요자로 직접 융통되는 경우가 많은 곳으로 저축은행과 신용협동조합, 보험회사 등이 해당됩니다.

     

    3. 1금융권 은행과 2금융권 은행 차이

    이렇게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은행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둘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이점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제1금융권의 장점은 지점 수가 많으며 다양한 금융상품을 취급하고 여러 종류의 거래를 한 곳에서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예금 금리가 제2금융권에 비해서 낮은 편이며 대-출 받는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반면에 제2금융권은 쉽고 빠르게 대출을 받을 수가 있지만 제1금융권에 비해서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안정성이 다소 낮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3금융권은 무엇일까요? 사실 이것은 금융기관이 아니지만 대부업 등을 하는 업체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법적으로 금융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위험할 수가 있겠죠.

     

    제1 제2 금융권과 비교를 하기 위해서 비공식적으로 종종 사용되는 말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사금융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