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행함에 있어 신경써야할것들은 참 많은데요, 엔진부터 시작해 미션, 오일, 점화플러그, 브레이크등 다양한 부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은?
이모든것들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항상 체크를 해야하는데요, 이중에서도 자동차가 직접 굴러갈 수 있게 해주는 타이어는 반드시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트레드가 마모되면서 수명이 다하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낡기 때문에 트레드가 멀쩡하더라도 보통 3년이나 4년이 지나게 되면 타이어를 교체하는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타이어는 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보통은 앞쪽 2개, 뒤쪽 2개 같이 나눠서 교환하게 됩니다. 하지만 3~4년이 지났다면 자신의 생명을 위해 4쪽모두 바꿔주는것이 좋은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알아야할것이 바로 제조일자 입니다.
우선 타이어 옆면을 보게되면 각종 수치들이 적혀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확인하기 위한 제조일자는 보통 dop 영어 뒤에 괄호가 쳐져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숫자4개로 표기가 되는데요, 년, 월, 일이 표시되는 제품과 다르게 타이어는 생산년도와 주차로 표현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1416' 이라면 16년도에 14번째 주차에 생산된 것이라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이 타이어의 수명은 20년도 초여름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타이어 옆면에는 타이어 제조일자만이 아니라 타이어의 규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를 교환할때는 규격이 맞는것끼리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을 보는 눈을 길러두는 것도 좋은데요, 보통 'ooo/ oo 영어 알파벳 oo' 이런식으로 숫자와 영어가 혼합되어 표기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215/45R18로 표기되어 있다면 앞의 215는 자동차를 전면에서 바라봤을때 보이는 타이어의 폭이고 두번째 숫자 45는 단면폭과 타이어 높이의 비율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숫자가 커질수록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R은 타이어가 래디할 구조라는것을 뜻하고 뒤에 숫자 18은 타이어가 18인치라는 뜻입니다. 이런식으로 타이어에는 사용자가 알 수 있도록 모든 정보가 표기되어 있는데요, 제조일자만이 아니라 타이어의 규격까지 알 수 있다면 여러분의 생명을 조금 더 보장할 수 있을겁니다.
또한 자신의 여자친구나 아내가 타이어를 바꿀 시기가 온다면 이런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과 규격보는법을 알려주면 당신을 바라보는 눈초리가 180도 바뀌게 될것입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