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 잘쓰는법

    생활 / / 2020. 12. 31. 13:35
    반응형

    한글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과학적으로 설계된 글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14개의 자음과 10개의 모음을 결합하여 무궁무진한 글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글씨 잘쓰는법은?

     

     

    그리고 영어나 중국어 발음을 똑같이 한글로 풀어적어 기타 외국어를 배우기에도 훨씬 접근하기가 쉬우며, 기본 학습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언어이기도 합니다. 이 뿐만 아닙니다.

     

     

    단어 하나하나가 너무 이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손글씨를 쓰더라도 잘 알아볼 수 있게 구분되어지고 가독성도 좋아 아주 여러가지로 장점이 많은 언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글씨를 더욱 잘 쓰고 이쁘게 쓴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을텐데요, 그래서 어릴때부터 글씨 잘쓰는법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손글씨를 쓰는 분들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 흔한 손편지나 쪽지 등도 이제는 E-mail, SNS, 문자 등으로 대체되고 있죠. 하지만 아무리 글씨를 쓸 일이 없다고 하더라도 이쁘게 글씨를 쓴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살 수도 있고 글씨가 이쁘다고 칭찬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글씨 잘쓰는법은 무조건 기초가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글씨를 쓰기위해 사용하는 연필을 똑바르게 잡는 것인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연필을 잡았을 때 힘의 중심을 어디에다 두고 손의 감각을 익혀야 하는건지 감을 익히면 됩니다.

     

     

    그래야 글씨를 쓰는 사람의 손에 맞춰 연필을 바르게 쥐게 되고 무리없이 바른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글씨 연습을 할 때 가급적이면 연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샤프나 펜을 이용하게 되면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갈 경우 샤프심이 부러지고, 펜의 경우는 제대로 된 손 감각을 익히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사각사각 소리를 들으며 연필로 글을 쓰면 조금 더 빠르고 편하게 글씨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글씨 잘쓰는법에서는 글만 예쁘게 쓰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글자간의 간격과 글씨가 삐뚤빼뚤하게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글씨 연습을 할 때는 줄 있는 공책을 사서 글씨가 삐뚤어지지 않게 글씨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줄이 없는 종이에다 글씨연습을 하면 글씨가 일자로 쓰는 연습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고지를 이용해 글자간의 간격연습도 하면 좋습니다.

     

     

    원고지 칸은 글씨의 균형과 글자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맞혀 쓰기에 최적화되어 있는데요, 약 2주정도만 원고지에 글씨를 쓰는 연습을 하면 글자간의 간격 뿐만 아니라 올바른 띄어쓰기, 자음과 모음을 균형있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글씨 이쁘게 쓰는 법으로는 예쁜 글씨체를 따라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쁜 글씨체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가 있죠?

     

     

    평소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글씨체 또는 닮고 싶은 글씨체가 있다면 프린트를 해서 똑같이 쓰는 연습을 하면 되는데요, 쉽게 변하지 않아 힘들겠지만 쓰다보면 비슷해지거나 예쁜 글씨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악필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글씨를 이쁘게 쓴다면 내 글씨를 보는 사람들의 기분까지도 좋아지겠죠? 그리고 만약 악필이라면 상대방은 물론 내가 쓴 내 글씨를 못 알아볼 때도 있는데요, 어여쁜 글씨체를 연습해서 아름다운 한글을 읽어보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