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운전하다가 보복운전을 당해본 적이 있나요? 있으면 정말 황당하고 어이 없을 것입니다. 보복운전은 로드레이지라고도 합니다. 도로 위 난폭적인 행동을 뜻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보복운전 처벌기준과 신고방법 등 전반적인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복운전 처벌기준과 신고방법은?


우선 보복운전의 뜻은 운전 중에 자신에게 피해를 준 상대방에게 앙갚음을 위해 고의적으로 위협을 가하는 행동을 보복운전이라고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로드레이지(Road Rage)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이 보복운전으로 불구속 기소 및 처벌을 받을 수 있는 위험한 운전 방식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보복운전 처벌기준 및 신고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복운전의 경우에는 특정인을 상대로 가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엄격하게 처벌이 되는 행위입니다. 행정 처분 및 형사 처분으로 나뉘게 됩니다.


우선 행정 처분은 입건 시 벌점 100점을 부과하며, 100일 운전면허 정지가 가해지게 됩니다. 구속 시에는 운전면허 취소는 물론이며 결격 기간은 1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복운전 처벌기준 형사 처분 같은 경우에는 특수상해를 입히면 1~10년 징역에 처하고 특수협박은 7년 이하 1천만 원 이하 벌금, 특수폭행은 5년 이하 1천만 원 이하 벌금, 특수손괴는 5년 이하 징역 1천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만약 보복운전을 당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일단은 대응하지 않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그래야 안전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빠르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맞대응을 하면 같이 처벌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만약 보복운전 상황을 벗어나 이성을 찾는다면 신고를 해야합니다. 신고방법은 주변 CCTV를 확보하고 블랙박스 등 증거 영상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증거자료를 국민신문고, 경찰 민원 포털 홈페이지, 스마트 국민제보 앱을 통해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보복운전은 남에게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없어져야 할 행동입니다.


지금까지 보복운전 처벌기준 및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복운전을 일으키는 대부분은 평범한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이 뜻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다는 뜻이니 항상 조심하시기 바라고 빠른 대처를 하시기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