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 낚시를 가든 물놀이를 가든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물때시간표입니다. 조석 이란 지구와 달, 태양간의 인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해수면의 규칙적인 승강운동을 말하는데, 밀물과 썰물의 때를 가르쳐주는 것이 바로 물때시간표입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 바로가기
대개 밀물과 썰물은 12시간 25분을 기준으로 반복됩니다. 예로부터 우리 어부들은 음력의 날짜에 경험적으로 물때를 맞추어 15일을 주기로 하루 단위로 나누어왔습니다.
1개월에 모든 물이 두번씩 나나타는 방식인데 우린 물때시간표 검색으로 쉽게 알 수 있답니다. 제부도는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에 딸린 섬으로 면적 0.972km2, 해안선길이 4.3km, 산높이 67m입니다.
제부도는 예로부터 육지에서 멀리 바라바보이는 섬이란 뜻에서 '저비섬' 또는 '접비섬'으로 불려왔습니다. 현재 제부도란 명칭은 갯벌고랑을 어린아이는 업고 노인은 부축해서 건넌다는 의미의 '제약부경'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제부도는 특히 하루에 두 번 바닷길이 열리는 모세의 기적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밀물이 들어오면 몇 시간 정도 길이 바닷물로 덮혀 통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제부도 물때시간표가 중요합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정확히 알 수 있는 곳은 제부도 종합정보입니다. 이곳에서는 바닷길 시간표 뿐 아니라 제부도 관광안내도 및 펜션/맛집/캠핑/체험장 정보까지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제부도 여행을 계획중이시라면 꼭 들려보시길 추천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메뉴에서 바닷길 시간표를 통해 물때를 확인할 수 있는데, 매일 통행이 가능한 시간을 알려주기 때문에 제부도 방문시 필수입니다.
기상 상태에 따라 30분 정도의 편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금 유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5개월간의 바닷길 시간표가 올라오기 때문에 여행 계획시 미리 방문해서 제부도 물때시간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부도 종합정보에서 바닷길 실시간 동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4일 시간표에 두 개의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0:11~19:06과 21:53~07:34 이 두 시간대에는 통행이 가능하고 중간 시간인 19:07~21:52까지는 바닷물이 잠겨서 통행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15일 시간표에 10:44~20:45 통행이 가능하므로 07:35~10:43까지는 길이 바닷물에 잠깁니다. 바닷길 시간표가 조금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데 간단히 생각해서 표시된 시간에만 바닷길이 열리고 그 나머지 시간엔 바닷물에 잠겨 통행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닷길 산책로는 호젓하게 바닷기를 여유롭게 걷기 좋은 곳으로 제부도 가볼만한곳에서 빠질 수 없는 코스입니다. 지리 시간에 배웠던 서해안의 리아스식 해안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데크가 깔린 바닷길 산책로는 걷기도 좋고 중간 갯바위에서 바다낚시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바닷길 산책로는 제비꼬리길의 일부로 제비꼬리길의 거리는 2km입니다. 해안산책로가 0.8km이고 탑제산이 1.2km입니다.
등대에서 해안산책로를 서쳐 탑제산에 올랐다 등대로 돌아오는 코스로 40분에서 1시간이 걸리고 쉬운 코스입니다. 과거 작은 섬을 생각했던 분이라면 제부도의 아트파크를 보고 이곳의 모던함에 빠질 것입니다.
에콤지엄을 표방하는 이곳은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유명합니다. 컨테이너 박스를 개조해서 1층은 미술 전시실, 2층은 쉼터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2층에서 유명한 제부도 낙조를 보는 것도 좋겠죠?
당일치기로 바람쐬러 가실 때 고민되는 것이 대부도와 제부도 중 어딜 가느냐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서울에서 대부도와 제부도를 가는 방법은 서해안고속도로를 타서 비봉 IC를 이용할 경우 대부도를 거치지 않고 제부도로 갈 수 있습니다.
정왕 IC를 거쳐 시화공단을 지날 경우엔 대부도를 거체 제부도로 가게 됩니다. 대부도의 경우 시화 방조제 덕분에 물때를 걱정할 필요가 없고, 제부도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하루에 두 번 나오고 들어갈 수 있는 점이 차이점이고 대게 비슷합니다.
수도권에서 바람쐬러 가기 좋은 곳 제부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방문전 제부도의 물때시간표는 반드시 체크하시어 제비꼬리길에서 제부도 낙조를 여유있게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포장공사가 이뤄져 드라이브 코스로도 좋은 제부도 한 번 더 추천합니다.
최근댓글